Profile

Cover photo
9,273 views
AboutPostsPhotosVideos

Stream

딸기

Shared publicly  - 
 
딸기의중요 품종및 특징

제 목 : 딸기 주요품종 특성

딸기는 재배기간이 길고 노동력이 많이 드는 작물이지만, 저온에서도 생육이 양호하여 난방비 부담이 적고, 시장 가격이 안정되어 있는 소득 작목입니다. 최근에는 고랭지 여름딸기 생산 농가도 늘어나고 있어 딸기의 연중생산이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1. 딸기의 작형

딸기의 작형은 초촉성과 촉성, 반촉성재배, 여름재배, 노지재배 등 다양하지만, 전체 재배면적의 95% 이상이 반촉성과 촉성, 초촉성 등 시설 내에서 촉성재배 형태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노지재배와 억제재배는 거의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가. 촉성재배

촉성재배는 딸기품종이 휴면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보온하여 재배하는 작형이며, 9월 중하순 경에 심고 12월 하순에서 1월 상순경에 수확이 시작됩니다.

나. 초촉성재배

초촉성재배는 촉성재배보다 육묘를 앞당기거나 육묘후기에 꽃눈분화를 촉진하는 저온처리를 하여 8월 하순에서 9월 상순경에 정식하는 작형입니다. 대개 11월 하순경에 첫 수확을 시작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10월부터 수확하는 농가도 있으나 무리하게 수확시기를 당길 경우 꽃이 불균일하게 피거나 화방 간의 간격이 멀어지는 등 여러 가지 생리장해의 원인이 됩니다.

다. 반촉성재배

반촉성재배는 대개 9월 하순에서 10월 상순경에 심고 품종이 요구하는 일정량의 저온기간을 거쳐 휴면을 깨운 다음 보온을 시작하는 작형이며 대개 2월경에 수확이 시작되고 3~4월에 수확이 집중됩니다. 여름재배는 대관령이나 태백 등지의 고랭지를 이용해 여름과 가을에 생산하는 작형이며, 일장에 관계없이 연중 꽃이 피는 사계성 품종을 이용합니다.

2. 딸기의 주요 품종 특성

최근 들어 농가에서 재배되는 딸기 품종은 매우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1990년대 중반에 장희가 들어와 촉성 및 초촉성재배지역에 빠르게 확산되었고, 1990년 후반에는 수출용 품종인 ‘육보’가 들어와 반촉성작형의 대부분을 대체하여 재배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딸기품종의 개량이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매향, 선홍, 설향과 같은 품질이 우수하고 생산량이 많은 품종들이 육성 보급되고 있습니다.

가. 장희

‘장희(아키히메)’ 품종은 꽃눈이 빨리 형성되고 화방출현의 연속성이 좋습니다. 또한 휴면이 얕고 저온에서도 생육이 왕성하여 촉성이나 초촉성 등 조기생산 작형에 적당한 품종입니다. 과일이 크고, 모양이 좋으며, 당도가 높고 과육이 부드러워 다양한 소비층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탄저병과 흰가루병에 약한 것이 단점입니다.

나. 육보

‘육보(레드펄)’는 휴면타파를 위한 저온 요구 시간이 300시간 정도로 중만생에 속하는 품종이며, 반촉성재배에 적당합니다. 과일이 크고 맛과 향이 좋으며, 과육이 단단하여 유통이 편리합니다. 그러나 큰 과일에서는 골이 지거나 과일 안에 구멍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겨울철 저온기에는 생육이 떨어지므로 전조재배가 필요합니다.

다. 매향

‘매향’은 논산딸기시험장에서 육성되어 2001년도에 촉성재배용으로 등록된 품종이며, 과일의 모양이 좋고 딸기 표면의 광택이 뛰어납니다. 또한, 당도가 높고 신맛이 적당하며 맛이 뛰어난 것은 물론이고 단단해서 수출용으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탄저병에 매우 약하며 진딧물의 발생이 많고, 저온기에 새잎의 발생속도가 늦어 보온력이 약한 시설에서는 재배가 곤란합니다.
첫 화방의 1번과가 정상적으로 발육하지 못하는 경우도 더러 생기며, 육묘가 늦어 어린 묘를 심게 되면 수량이 떨어지므로 큰 묘의 육성에 힘 써야 합니다.

라. 선홍

‘선홍’은 원예연구소 시설원예시험장에서 2002년에 육성되었으며, 꽃눈분화가 매우 빨라 촉성이나 초촉성재배에 적당한 품종입니다. 딸기 색깔이 밝은 적색을 띄며 과면 광택이 뛰어납니다. 당도가 높고 신맛이 적은 편이며, 단단하기는 중간 정도입니다. 과실 끝부분의 착색이 좋지않은 과실이 더러 발생하며, 시들음병에 약한 편입니다.

마. 설향

‘설향’은 논산딸기시험장에서 촉성재배용으로 육성하였으며, 2005년에 품종등록 되었습니다. 과일이 크고 풍산성이며 저온기의 생육이 뛰어난 장점이 있습니다. 흰가루병에는 매우 잘 견디므로 방제가 거의 필요 없으나 탄저병에 약한 편입니다. 봄철에 온도가 높아지면 쉽게 물러지므로 환기와 관수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바. 기타

대관령 등 고랭지의 여름 생산 작형에 이용되는 품종으로는 볼레로, 플라멩코, 엘란 등이 있으며 모두 일장에 관계없이 꽃눈이 분화될 수 있는 사계성형 품종들로써, 국내 딸기의 단경기인 7월에서 11월까지 생산합니다.

딸기재배는 작형에 따른 품종선택을 잘해야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국내에서 우수한 품종이 많이 육성되고 있습니다. 로얄티를 지불하는 도입품종보다 우리가 육성한 품종을 재배하여 높은 소득을 올리시기 바랍니다.
 ·  Translate
1
Add a comment...

딸기

Shared publicly  - 
 
딸기제철인 봄 보다 겨울철 딸기가 맛이 있는이유...
딸기맛을 좌우하는 요소중 하나인 당과 유기산 함량 등을 조사한결과
겨울철 딸기가 당 함량이 높고 신맛이 적어 가장 맛이 좋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특히나 1월에서 4월로 가면 갈수록 당 함량이 감소되는데여..

온도가 낮은겨울철에 생산된 딸기는 야간 호흡량이 적어 소모되는 양분은적은
반면에 딸기의 성숙 기간이 길어져 과실이 크고 당도가 높다
또한 유기산 봄철의 경우 온도가 높아져 유시산 함량이 감소될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 신맛이 강해져 딸기맛이 그만큼 떨어진다고 해요.
그리고 추운 결울에는 과육이 단단하기 때문에 완숙후 수확해도 유통에 문제가

없지만 봄철같은 경우 과육의 물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70~80%정도 덜익은것을
수확하는것도 겨울철 딸기보다 맛이 덜한 이유라고 해요.
 ·  Translate
1
Add a comment...

딸기

Shared publicly  - 
 
민주통합당은 26일 김용준 국무총리 후보자의 아들들을 둘러싼 재산 및 병역 의혹에 대해 "빠른 시간 내에 소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정현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아무래도 김 후보자에 대한 국민의 시각이 썩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흐르는 것 같다"며 "김 후보자는 자신의 두 아들을 둘러싼 재산 증여와 군 ...
1
Add a comment...

딸기

Shared publicly  - 
1
Add a comment...

딸기

Shared publicly  - 
 
딸기의 역사


장미과(薔薇科 Rosaceae)
북반구의 온대지역이 원산지이나 지금은 남반구에서도 널리 심고 있다. 재배되고 있는 것들은 대개 아메리카 대륙이 원산지인 버지니아딸기(F. virginiana)와 칠레딸기(F. chiloensis) 2종의 변종(變種)들이다. 딸기는 키가 작은 풀로 수염뿌리가 난다. 잎은 뿌리에서 바로 나오며 잔잎이 3장인 겹잎으로 털이 많고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다. 꽃은 거의 흰색이지만 드물게 붉은 꽃이 필 때도 있으며, 가느다란 꽃자루 위에 여러 개가 모여서 핀다. 꽃자루는 땅을 기는 줄기같이 생겼으며 잎겨드랑이에서 나온다. 식물체가 자라면서 뿌리는 목질화(木質化)되고, 모개체[母個體]에서 기는줄기가 가지쳐 나와 뿌리를 내리면서 새로운 개체가 된다.

식물학적으로 볼 때 딸기 열매는 장과(漿果)가 아니라 여러 개의 열매가 모여 있는 것이다. 줄기의 끝이 아주 커진 것, 즉 꽃받침[花托] 속에 수과(瘦果)인 열매가 묻혀 있으며, 이 열매들을 우리는 흔히 씨라고 부른다. 비타민 C가 풍부하며, 철분과 다른 무기물들도 들어 있다. 후식용 과일로 먹고, 빵·파이 등을 만들 때 넣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저장되고 있다. 신선한 딸기, 스폰지케이크, 거품 크림 등으로 만드는 스트로베리쇼트케이크는 미국인들의 전통적인 후식이다.

열매가 아주 큰 재배 딸기는 18세기에 유럽에서 개량한 것이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19세기부터 각 나라에 맞는 딸기를 개발했는데, 어떤 종류는 특정한 기후나 낮길이·고도·생산방법 등 때문에 특정 지역에서만 자랄 수 있다.

딸기는 다른 원예작물에 비해 놀라울 정도로 다양한 토양과 환경에서 자랄 수 있으며 비료는 조금만 주어도 된다. 그러나 가뭄에 약해서 물 보유도가 높은 땅에 심거나 밭고랑에 물을 대거나 또는 물뿌리개로 물을 공급해주어야 한다. 기는줄기 식물은 다음해에 수확하기 위해서는 초가을에 심어야 한다. 겨울이나 봄에 심으면 처음 수확되는 열매가 작고 알차지 않기 때문에 첫해에는 꽃을 따내서 열매 맺는 것을 막는다. 1번 심고 나면 보통 1~4년간은 다른 개체로 바꿔 심지 않는다. 모개체에서 자라나는 기는줄기를 잘라내든지 모개체 주위의 개체들 수를 제한해야 한다. 에이커당 식물체 수는 7,000~1만 7,000 개체 정도이다. 겨울이 혹독하게 추운 곳에서는 봄에는 밭에서 키우지만 겨울이 되면 짚이나 밀짚으로 이랑을 덮어 식물을 보호해 주어야 한다.

딸기는 수확한 뒤 즉시 먹거나 냉동시키거나 통조림·설탕절임·주스 등을 만든다. 딸기는 썩기 쉽고 기계로 수확할 수 없기 때문에 소비지나 가공 장소에서 가깝고 충분한 노동력이 있는 곳에서 재배한다. 수확한 딸기는 즉시 조그만 바구니에 넣어서 시장에 내다 팔거나 상자에 넣어 가공 공장으로 보낸다.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덮어 주면 일찍 수확할 수도 있다. 딸기는 매우 잘 썩기 때문에 시원하고 건조한 장소에서 보관한다. 미국과 캐나다 전역에서 재배하며, 유럽의 프랑스·이탈리아·영국·벨기에·폴란드·불가리아, 아프리카의 남부와 동부, 뉴질랜드와 오스트레일리아, 그리고 한국·일본 등 세계 각지에서 재배하고 있다.
 ·  Translate
1
Add a comment...

딸기 has a new profile photo.

Shared publicly  - 
3
Add a comment...
Contact Information
Contact info
Phone
054-955-9900
Mobile
010-2779-2200
Address
경북 고령군 쌍림면 쌍쌍로972번지
Story
Tagline
I love strawberry
Introduction
유기농딸기제43-1-4호 인증딸기로써 자연농법과 유기농법으로 바른 먹거리를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