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cover photo
Profile photo
조이팜
인생2막(농부 이야기)
인생2막(농부 이야기)
About
Posts

Post has attachment
1월 20일 토요일 저녁 독천에 있는 내가찜한코다리찜에 갔습니다. 해물을 즐겨 먹지 않았지만, 아내가 좋아하는 것이라 목사님과 사모님이 소개해 주셔서 다녀왔습니다. 대자를 시켰는데 4-5마리 나온것 같아요. 특별하지 않은 반찬이지만, 함께 나온 코다리찜이 너무 맛있어 보여서 만족스러웠습니다. 목사님이 먹는 방법도 소개해 주셨습니다. 마른김에 콩나물을 올려놓고 코다리를 올려 놓아 쌈싸듯이 먹으면 된다고 하시네요. 영암에 오시면 한번 드셔보세요. 아주 ……
Add a comment...

Post has attachment
2017년은 제가 사는 영암군 금정면은 대봉감 풍년이 들었습니다. 여기를 봐도 저기를 봐도 정말 감이 많이 달렸습니다. 한마디로 감천지였습니다. 돌아다니는 강아지도 감 물고 다닐 정도로 많이 달렸습니다.   저는 200리터 통에 식초를 담갔습니다. 그리고 감말랭이와 반건시를 만들었습니다. 유황처리 하지 않아서 색이 이렇게 이쁘게 나지는 않지만 그래도 맛은 아주 좋습니다. 판매할 정도는 아닙니다. 모양이 이쁘지 않아서 판매할 … Continue…
Add a comment...

Post has attachment
[siteorigin_widget class=”SiteOrigin_Widget_Slider_Widget”][/siteorigin_widget]
Add a comment...

Post has attachment
Add a comment...

Post has attachment
올해 시작되면서 참 많은 눈이 내렸습니다. 이렇게 많은 눈이 전남에 내린 것은 손 꼽을 정도랍니다. 우리 강아지들도 무척 좋아하네요. 카메라를 가지고 나서서 눈내리는 풍경을 찍었어야 하는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런데 현실을 눈치우냐고 힘들었습니다. ㅎㅎ  
Add a comment...

Post has attachment
10월 28일 부터 11월 12일까지 기찬랜드 일원에서 국화축제를 시작합니다. 네비게이션에 기찬랜드를 치시고 오시면 아주 수준 높은 축제를 경험하게 되실 것입니다. 블러그에 포스팅한 글을 공유시킵니다. 한번 보세요. http://blog.naver.com/kuyper68/221127491089  
Add a comment...

Post has attachment
2006년 귀농해서 이제 만1년이 넘어갑니다. 작년에는 농약을 조금 사용해서 농사를 짓었고, 올해는 농약의 도움없이 대봉감을 재배했습니다. 우리나라 농업의 미래가 무농약, 유기농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올해 농약과 화학비료의 도움없이 농사를 지었습니다. 저희 농장의 대봉감이 장점과 단점 모두 농약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서 좀 더 안전하겠지만, 모양이 거친 것들이 있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무엇을 더…
Add a comment...

Post has attachment
똑똑한 농부의 금정 대봉감 정성을 다해 재배했습니다. 벌써 10월 마지막 주가 지나가는군요. 시골 농부의 손길은 이제부터 분주하답니다. 한 해 농사를 마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올해는 영암에 있는 시종 교회에서 중 고등부를 섬길 수 있어서 감사했고요. 저희 교회 현지 졸업식에 학교에 갔는데 학교는 작지만 아이들이 순수해서 너무 좋았어요. 졸업식을 3시간 가까이한 것 같아요. 아이들이 졸업이 서운해서 우는데, … Continue reading 전남 영암…
Add a comment...

Post has attachment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진행한 체험투어에 다녀왔습니다.
이번에 방문한 곳은 전남 영광 군서면에 있는
옥당골토마토 농장입니다.
명장 과 명인 부부
이곳은 이학섭 명장과 원미숙 명인이 운영하는 곳으로 전라남도 영광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영광은 조선시대 홍문관을 상징하는 옥당이라고 불려졌습니다. 그래서 회사 이름을 옥당이라고 지으신것 같아요.

이름이 옥당골토마토인데 알아보니 영광이 조선시대에 옥당이라 불렸다고 하네요. 옥당은 홍문관의 별칭으로 뛰어난 문화 유산을 갖고 있는 도시라고 하네요. 대단하네요. 영광. ^^

하우스 시설 내부
먼저 토마토를 재배하는 하우스에 들어섰는데 정말 넓은 하우스에 줄을 지어 토마토가 식재되어 있었습니다.


한쪽에서는 새로 입상해서 어린 토마토 입이 자라고 있었고 다른 하우스에서는 이미 꽃대를 피우고 있네요.
횡과 열을 마쳐서 늘어진 연결선을 보면서 메트릭스의 한 장면이 연상되었습니다.
이곳에서는 흙을 대신해서 돌 가루를 이용해서 만든 암면을 사용했습니다.


이곳에 양액을 연결해서 수경재배로 토마토를 재배했습니다.
어린 토마토 모종의 뿌리가 자라는 것을 볼 수 있어서 어느 정도 생장하는지 뿌리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옆 하우스에는 어느 정도 자란 토마토를 볼 수 있었습니다.


보통 1단에 토마토 잎이 3개 나오는데 이렇게 4-5단 정도되면 생장 점을 집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야 뿌리가 튼튼해 지고 토마토가 튼실하게 성장할 수 있다고 하네요.

위 그림처럼 순지르기를 했어야 하는데 전 그냥 두었는데 약 3미터 정도 자라더군요.
나중에는 자기들끼리 엉켜서 토마토 울타리를 만들었어요. ㅠㅠ
내년에는 이번에 교육 받은 방법을 이용해서 잘 키워보려고요.

중간에 벌통이 있더라고요. 호박벌?이라고 하는데 산에서 보는 일반 벌하고는 조금 달랐어요.

좋은 토마토는 타원형으로 자란다고 하네요. 저희 시식용으로 주신 것은 좀 못생긴 것으로 주셨다고 하시네요.

그런데 매우 찰 지고 맛은 좋아요.
무엇보다 먼저 싱싱했습니다.
이제 부터 김치 만들기 체험을 시작하겠습니다.


토마토 김치 만들기
일반적인 김치 만들기과 비숫한데 특별한 것은 사과효소를 사용하는 것과 토마토 분을 사용하는 것이 조금 특별했습니다.
*토마토 분은 토마토를 말려서 분쇄해서 가루로 만든 것인데 짠맛이 납니다. 이것을 조미료 대신 사용해서 김치를 만듭니다.

그리고 보리죽과 찹쌀 죽을 2대 1 비율로 썩어서 양념을 버무렸습니다. 보리죽은 한번 끌여서 물을 버리고 새 물을 부어서 지으라고 합니다. 그래야 맛이 있다고 하시네요.

이렇게 속을 버무려 주시고 각 자가 먹어보면서 자신의 입맛에 맞게 간을 더하라고 토마토분과 사과효소, 참깨를 주셨습니다.

좋은 재료를 가지고 맛있게 배추 속을 넣어서 침구를 버무렸습니다.
이렇게 김치 만드는 일이 다 될 때 돼지 삶은 고기를 주셔서 자신이 만든 김치에 쌓아서 먹었습니다. 역시 쌈은 김치를 버무리면서 먹는 것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김치는 아래 사진처럼 감싸서 보관하면 더 맛이 좋다고 하네요.

2번째 요리는
시래기와 된장의 콜라보.
2년을 숙성한 된장에 시래기와 들깨 가루를 넣고 버무리는 건데 전 실수로 토마토 분도 넣었어요. 이 토마토 분이 200그람에 3만원한다고 하네요. 무척 비싼 거라 여기도 넣어서 만들었습니다. ㅎㅎ


3번째 요리는
청국장
이 청국장은 20시간 발효해서 이렇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숙성의 비밀을 알고 싶었지만 곤란하실 것 같아서 물어보진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20시간에 발효했다는 것이 놀랍더라고요.
이 콩에 토마토 분을 넣고 버무리면 됩니다.
힘을 주어서 손으로 콩을 으깨라고 하셨는데
잘 으깨지지 않아 땀 좀 흘렸습니다.






토마토 환을 이용해서 건강식품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디자인이 매우 깔끔해서 선물용으로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는 펜션처럼 꾸며놓은 방입니다.

온 방이 모두 편백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가족단위 체험 객들이 머물 수 있는 곳으로 추억을 쌓기에 제격인 것 같아요.

6차산업 인증과 명장을 인증하는 팻말이 전문가로서의 품격을 높여주는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암면에 토마토를 심어서 집으로 가져가라고 해서 심어봤어요.
나중에 조금 크게 자라면 화분으로 분 갈이 하라고 하시네요.

체험을 마치며 든 생각은 ‘아주 유익한 시간이었다’는 것입니다.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어 유익했고, 앞선 명인 명장의 노아우를 배운 듯한 느낌이 좋았고, 맛있는 김치를 담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청국장이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를 비로서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품질 친환경 토마토 "웰빙 체험 투어" (당일체험) - 옥당골시설채소영농조합법인 > 농사체험 > 전남알리고
문화체험 생태체험 바다체험 음식체험 놀이체험 농사체험 기타체험 체험프로그램 안내 00 프로그램 유의사항 본 프로그램은 성인 2인이상 신청이 가능합니다. 체험 준비를 위해 예약은 3일 이전에 해 주시길 바랍니다. 일부 프로그램은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점은 먼저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단체로 오시는 경우는 별도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1D 4시간 1시간 토마토따기 3시간 토마토김치 체험 일부 프로그램은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01 유의사항 본 프로그램은 2인 이상만 예약가능합니다.
www.jnalrigo.com

50m

NAVER
© NAVER Corp.
옥당골시설채소영농조합법인
전라남도 영광군 군서면 천년로 1055
Animated Photo
PhotoPhotoPhotoAnimated Photo
17. 9. 24.
10 Photos - View album
Add a comment...

전남SNS서포터즈를 시작하면서 첫번째 방문한 곳이 옥당골토마토 농장이었습니다. 6차 산업을 준비하시면서 첫 시작인것 같더라고요. 김치만드는 체험, 된장+시래기, 청국장만들기… 다양한 체험을 해봤습니다. 역시 명장, 명인이라 첫째 맛이 좋았습니다. 많이 배워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네이버 http://kuyper68.blog.me/221103650620
구글앨범 https://photos.app.goo.gl/PCkMHtT26CcLXTTl1  
Add a comment...
Wait while more posts are being loa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