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회고록 P379 광주사태 직승기사격설
"헬기를 이용한 기총소사까지 감행했다는 등 차마 말로 하기 힘들 정도로 끔찍한 이야기들이 더해져 전해지고 있다."
http://www.sisapress.com/journal/articlePrint/169763

전두환 회고록 P480 광주사태 직승기사격설
"이러한 주장(피터슨 목사와 조비오 신부의 헬기기총소사 목격 주장)은 헬리콥터의 기체 성능이나 특성을 잘 몰라서 하는 얘기이거나 아니면 계엄군의 진압활동을 고의적으로 왜곡하려는 사람들의 악의적인 주장일 뿐이다."
http://www.sisapress.com/journal/articlePrint/169763
"피터슨 목사는 검찰 조사 과정에서 당시 기총 소사 장면을 촬영한 것이라는 사진까지 제출했다. ... 그가 제시한 사진도 가짜였다. 목사라는 사람이 무슨 이유로 가짜 사진까지 가져와서 허위 진술을 했는지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다. 피터슨 목사가 누군가의 사주를 받고 그러한 거짓말을 한 것인지 나로서는 알 수 없는 일이지만, 그는 목사가 아니라 가면을 쓴 사탄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http://qindex.info/drctry.php?ctgry=3211

-- 여기서 말하는 가짜 사진은 1995년의 검찰수사를 근거로 한 듯하다.

1995.07.19 검찰 수사결과
아놀드 피터슨 목사는 헬기가 선회하고 상공에서 총소리가 들려 헬기에서 기총사격을 한 것으로 믿고 있으나 헬기사격 자체를 목격하지는 않았다는 것이고, 동인이 사격장면을 촬영한 것으로 검찰에 제출한 사진 상의 헬기 하단불빛은 기관총 사격시 발생되는 섬광이 아니라 헬기에 부착된 충돌방지 불빛임이 확인되었음.
그 당시 각 병원에서 헬기 총격에 의한 피해자가 내원하였거나 입원, 치료를 받은 사실을 확인할 수 없었고, 광주시위 관련 사망자 1백 65명에 대한 광주지방검찰청 사체 검시기록에서도 특별히 헬기기총사격에 의한 사망이라고 인정할 수 있는 근거를 발견할 수 없었음.
http://qindex.info/drctry.php?ctgry=3253
1995년 서울지방검찰청과 국방부 검찰부의 5.18 광주 사건 관련 수사보고서
http://kallery.net/s.php?i=731

-- 그러나 목격자의 진술과 함께 탄흔과 보고서까지 발굴되면서 헬기사격 자체는 사실이었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2016-12-18 헬기 사격 요청 문건
광주사태 당시 계엄군이 헬기 사격을 요청했다는 내용이 담긴 군(軍) 보고서가 뒤늦게 확인됐다. 이로써 여러 명의 목격자가 있고 헬기에서 쏜 것으로 추정되는 탄흔도 나왔기 때문에 헬기 사격의 개연성은 높아졌다.
http://qindex.info/drctry.php?ctgry=3253

-- 전두환 회고록의 광주사태 부분은 그동안 알려진 자료들을 정리한 것일 뿐 전두환 개인의 경험이 아니다. 왜냐하면 전두환도 잘 모르는 사건이기 때문이다. 이 회고록의 직승기사격 부분은 최근에 발굴된 탄흔이나 보고서의 존재를 반영하지 않았다.
Shared publicly